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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목 : [한국코러스] 핵심성장엔진 3. 바이오화장품과 건강기능식품 사업부문
글쓴이 : 코러스2019 작성일 : 2019-04-12 09:34:02 조회수 : 1503       추천수 : 1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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안녕하세요. 오늘은 일과 전에 글을 써서 공유하고자 합니다.
일반주주들분께서 가장 이해하기 어려운 회사들이 바이오와 나노테크쪽입니다. 
투자회사에서 10년이상 근무를 하고, 대기업에서 투자, IR을 담당했던 저로서도 두 분야는 어려운 상황입니다.  그리고, 아직 비상장이며 연구와 영업에 집중하고 있는 한국코러스에도 적극적인 IR을 할 수 있는 인력이 있지는 않습니다. 오히려 지금 상황에 그런 인력이 있으면 의심해봐야할 수도 있지 않을까 하는 생각도 듭니다. 그래서, 주주로서, 자본시장에서 코스피 시총 10위안의 회사에서 전문적으로 그런 업무 담당했던 경험과 코스닥기업IPO, 코스닥기업 CFO등의 경험을 살려 제가 접근할 수 있는 정보 내에서 분석과 전망을 주주분들과 공유하고 있으니 회사의 전반적인 측면을 이해하시데 도움이 되시길 바라는 생각이며, 정확한 정보들은 회사의 언론홍보 등을 통해 확인하시기를 부탁드립니다.

바이오회사들이 영위하는 사업부문은 크게 3가지 입니다.

1. 바이오시밀러, 바이오신약의 연구개발, 임상
2. 바이오의약품 생산 및 판매
3. 바이오화장품 및 건강기능식품

1,2번에 대해서는 지금까지 많은 게시물에 설명을 드렸으며, 앞으로도 그럴 생각입니다. 그리고, 3번은 중소형바이오회사들이 하는 것은 쉽지 않으며 그 이유는 아래와 같습니다.

대개의 중소형바이오회사들은 연구 중심의 회사로 핵심파이프라인 2~3개의 연구개발, 임상과정을 통해 기업가치를 올리는 일을 하기 때문에 영업,마케팅이 사업의 핵심인 화장품이나 건강기능식품을 하기 어려운 상황입니다.

최근 2~3년전부터 제약 또는 바이오회사들이 화장품이나 건강기능식품 사업에 도전하였고 성공사례도 있고, 실패사례는 더 많습니다. 간단하게 성공사례를 말씀드리겠습니다.

성공사례1. 대웅제약 이지듀 (화장품)
성공사례2. 동국제약 마데카크림 (화장품)
성공사례3. 종근당 락토핏(건강기능식품, 유산균)

기존의 합성의약품에 전념하던 회사들은 연구개발과 성장에 한계를 느끼고 바이오사업에 진출합니다. 그 이유는 글로벌 블록버스터 약품들의 매출 20위에서 바이오의약품이 대다수를 차지하는 것으로 설명드릴 수 있습니다. 인간의 화학적인 합성으로 개발할 수 있는 의약품은 한계상황에 다다른지 오래이며, 반면 바이오나 천연물에서는 무궁무진하다고 할 수 있습니다.

하지만, 일반 제약사들이 바이오사업을 추가하여 성공반열에 이르는 확률은 극히 낮습니다. 그 이유는 여러가지가 있으며 그 중 하나를 요약해서 말씀드리면 합성의약품은 분자식을 알면 복제하는게 큰 어려움이 없으나, 바이오시밀러는 배양방법, 시간, 기타 등등의 조건에 따라 안전성과 유효성이 달라지기 때문에 시간과 돈, 기술이 많이 필요합니다. 이런 이유로 합성의약품에 익숙한 제약사들의 경영진은 바이오사업에 도전 후 쓸쓸하게 퇴장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물론 다른 이유도 많지만 하나의 예를 들어 드렸습니다.

상기 세개의 사례 중 1번의 대웅제약, 3번의 종근당이 성공사례이며 한국코러스의 미래라고 생각됩니다. 대웅제약의 이지듀는 동사의 EGF(상피세포재생인자, 피부재생)가 많은 특허에도 불구하고 의약품으로 쓰이기 어려움에 따라 방치되었던 것을 화장품시장이 기존의 단순한 스킨케어에서 더마(약국화장품) 또는 파머슈티컬(약품+화장품)으로 발전함에 따라 기회를 잡은 것으로 동사가 보유한 순도 높은 의약품용 EGF를 선크림 등에 넣어서 마케팅을 하였고 그것이 마케팅과 접목해서 이제는 대웅제약의 큰 축을 차지하고 있습니다.

화장품과 더불어 고성장사업이 건강기능식품쪽이며, 향후 성장가능성은 건강기능식품쪽이 더 높습니다. 그리고, 여러 요인으로 인간의 장 건강이 안좋아지며 이에 대해 '전문유산균'이 선택이 아닌 필수가 되고 있는 상황에서 종근당은 유산균에 집중하여 큰 폭의 성장을 이루고 있습니다.

그럼, 한국코러스는 어떤가요.
앞의 주주님의 말씀처럼 종합병원처럼 많은 사업을 하고 있는 한국코러스에서 제네릭은 캐시카우이지 폭발적인 성장을 이루기는 어렵다고 하셨고, 바이오시밀러개발이나 프로젝트는 긴 시간이 필요하다고 하셨습니다.  이에, 대해서 회사 측은 그렇지 않다고 곧 가시화 된다고 하실 수도 있고 그건 조만간 하나둘 결과로 판단하시면 될 것 같습니다.

그럼 간단하게 제약, 바이오회사들의 바이오화장품, 건강기능식품 사례 등을 말씀드렸고, 본론으로 들어가서 한국코러스의 현실에 대해 말씀드려보겠습니다. 

1. 뷰티오 브랜드(바이오화장품, 한국코러스)
바이오화장품의 성공의 열쇠는 두가지로 압축될 수 있다고 생각합니다.

기능, 
사용후기(입소문)

일반 스킨케어나 메이크업은 마케팅, 디자인, 광고 등이 상당히 중요하지만 바이오화장품은 좀 다르다고 생각합니다. 소비자들의 피부는 합성물, 천연물이 들어간 화장품에 이미 익숙해졌고 내성이 생긴 상태입니다. 그래서 지금은 소위 약국화장품이라고 하는 파머슈티컬시장까지 발전한 상황이고, 화장품의 종착역은 고기능성 바이오화장품이라고 합니다. 

한국코러스의 뷰티오 화장품의 핵심은 고순도, 고품질의 EGF(상피세포재생인자), hGH(인성장호르몬)입니다. 물론 화장품시장에 두가지를 따로 넣거나, 합해서 넣거나 하는 화장품들은 나와 있고 어느정도 시장을 형성하고 있습니다. 그럼에도 대웅제약의 이지듀가 성공한 것은 일반 화장품회사가 사용하는 낮은 순도의 EGF가 아닌 높은 순도의 EGF를 풍부하게 넣어서입니다.

이처럼 한국코러스의 뷰티오는 한국코러스가 만든 고품질, 고순도의 EGF, hGH를 풍부하게 넣어서 소비자의 피부를 재생하고 보호하는 기능을 가지고 있다고 합니다. 만약에 일반 화장품회사가 한국코러스 뷰티오앰플을 생산하여 판매하려면 소비자가격의 두배가 될 것입니다. 

한국코러스의 뷰티오 브랜드는 고기능성과 가격경쟁력을 갖춘 바이오화장품이라고 합니다. 이를 반증하는 것이 회사의 마케팅비용은 거의 제로에 가깝습니다. 회사에서도 자사의 바이오제품을 화장품에 넣어서 과연 되는지, 화장품원료로서 경쟁력이 있는지 라는 측면의 시험성 사업에서 시작한 것으로 알지만 그런 의도보다 결과는 훨씬 좋고, 더 좋아지고 있습니다.

지난 신문기사들을 통해서 보면 뷰티오앰플은 카카오메이커스에서 좋은 결과를 보여주고 있으며 판매도 판매지만 그 후기를 보면 90%정도가 만족을 나타내고 있습니다. 이런 바이오화장품에 그런 수준의 만족도가 나온 것은 대단한 일로 그 사용후기, 만족도가 누적되고 있다는 것은 뷰티오 브랜드의 미래가 밝다는 것을 의미합니다.

한국코러스는 이런 기능과 사용후기를 바탕으로 영업인력과 영업망을 확충하고 있으며 해외까지 시장을 확대하려고 노력 중이며 최근에는 왕홍마케팅을 테스트했는데 수분만에 완판되었다고 합니다. 주주분들께 한가지 참고사항을 말씀드리면 바이오기능성화장품 중 앰플은 최상위라인으로 소비자들이 쉽게 선택하지 못하고 지인들의 추천이나 소량이라도 써 본 후에 자신의 피부에 맞고 효과가 있어야 구매하는 품목입니다. 즉, 입소문도 중요하고, 피부에 기능적으로 효과가 있어야 쓰는 제품이며, 일단 소비자가 되면 최소 수년간의 충성소비자가 되는 품목입니다.

이제 시동을 제대로 걸었으니 앞으로 성장할 일이 남았으며, 올해보다 내년, 그리고 내년보다 그 이후가 기대되는 사업이라고 생각합니다. 더구나 자사의 바이오원료를 사용하여 수익성이 상당히 높아서 매출이 100억원 정도가 되면, 영업이익이 50억원 수준에 이르는 사업이 되며 이를 주가수익배율(PER) 20배를 적용한다면, 1천억원의 기업가치를 가지는 사업이 될 것이라고 보며, 그 시기는 2021년이면 가능하지 않을까 합니다.

주주분들께서도 꼭 뷰티오앰플을 써보시고 의견 나눠주셨으면 좋겠습니다.
저희 가족과 친척들은 다들 쓰고, 지속적으로 재구매를 해서 사용하고 있는데, 고가의 프랑스화장품보다 기능적인 측면에서 우월하면서 가격을 훨씬 저렴해서 긴 여행을 갈 때는 필수템입니다. 주주로서가 아니라, 소비자로서 추천드립니다!! 우리 주주가 300명이고, 가족까지 하면 1천명은 될 것이고 저희부터 사서 써보고 진솔한 후기를 나눴으면 좋겠습니다. 


2. 건강기능식품
지금까지 한국코러스는 홈런1,2 등의 남성용 자양강장용의 건강기능식품 영업을 해왔으며, 이제는 좀 더 파워풀한 고기능성유산균 개발로 유산균 시장에 진입할 계획을 세울 것 같습니다. 

제 생각에는 이 건강기능식품이 향후 한국코러스 매출의 성장과 이익의 창출에 많은 기여를 할 것으로 보이며, 한국코러스에서 설명한 내용 그대로라면 정말 큰 기대가 되는 사항입니다. 

이 내용은 회사 측에서 직접 주주분들께 언론홍보나 주주간담회 등을 통해 설명해주셨으면 하는 바람이 있으며, 예전에 부탁드린대로 회사의 경영진이나 주식담당자가 계시면 기관주주 뿐만이 아닌 일반주주들에게도 회사를 설명하는 설명회가 있었으면 합니다. 이제 1분기도 끝났으니 5월초 정도로 해서 1~2회로 나눠서 주주분들께 1분기 실적과 회사가 추구하는 사업진행사항을 조목조목 설명해주셨으면 합니다.

기쁨도 나누고, 슬픔도 나누는 한국코러스가 되길 부탁드립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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